Ⅰ. 서론
많은 연구들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정서적 이용에 주목하고 있다. Rice와 Love(1987)의 연구는 진행 중인 컴퓨터 게시판의 메시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전체 메시지의 약 30%이상이 사회정서적 내용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Baym(1995)은 대중적 네트워크의 하나인 Usenet가 직업적 관심보다
컴퓨터의 내부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는데 교사용 지도서에만 언급이 되어 있어 학생들의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교육 과정상에 처음으로 컴퓨터를 다루게 되는 단원에서 학생들의 타자실력이 능숙하지 않다는 것을 가정으로 했을 때 타자연습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컴퓨터가 자료를 인식할 수 있으며, 양적 통계분석이 가능하다. 코딩 작업은 응답 각각에 부호를 기입할 칸(Culumn)수와 순서를 지정하고 응답을 부호로 바꾼 후 설문지 또는 코딩 양식지에 코딩 내용을 기입하는 세 가지 단계를 거친다.
본 연구의 결과분석을 위해 통계적 측정수단으로 SPSS를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보호법에 대한 전면적인 개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사회운동의 대응이 필요하다. 현재 진보네트워크센터(http://www.jinbo.net)나 공유적지적재산권모임 IPLeft(http://www.ipleft.or.kr)에서 이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지만, 좀 더 대중적으로 문제의식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의 현실은 사
이용하여 조사한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E-mail, 게시판, 채팅)활용 하여 메일을 통하여 지방 어린이와 말투에 대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표준어를 학습한다. 응용 프로그램(문서작성, 전자계산표 등) 활용 하여 일기문이나 생활문을 문장 부호를 나름대로 넣어서 문서작성기로 써본다. 다른 교과와
Ⅱ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내용분석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우리는 그동안 너무 편협하거나 단절된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논해왔던 것 같다. 가령 스포츠 이벤트에의 기업들의 스폰서 행위나 선수 에이전트 혹은 스포츠 용품과 관련된 것으로 스포츠 마케팅 의 범위를 한정짓는다든지 하는
Ⅰ. 서론
데이터베이스(DB)의 기본목적의 하나는 관련된 다수의 사람에 의한 정보 공유에 있다. 하나의 DB를 수많은 사람이 공유함으로써 얻는 혜택은 막대하다. 그 DB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이용되면 그 효익은 더욱 커진다. 예를 들어 최근 한국통신이 전화번호부DB를 인터넷상에서 서비스함으로써 인
내용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요소를 제시한 것이다. 위 세 가지는 어느 것이 우선적이라고 볼 수 없으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
2. 학습 목표의 유형에 따른 분석 방법
내용의 분석은 달성하고자 목표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게 이루어진다. Gagné는 그의 수업 이론에서 지적기능, 인지전략, 언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찾아 적절히 이용하고, 창의적이며 자율적인 자기 학습 능력의 신장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하는 것은 오늘날 학교 교육이 당면한 문제이며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 및 자기주도적 정보활용 능력의 신장은 일선 교육 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당면 과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매우 생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수방법을 채택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처럼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가르치는 방법을 쉽게 변경하여 가르칠 수 있고 논리적인 관계를 전개해 나갈 수 있게 해준다(김신도, 1990. 재인용).
유아에게 컴퓨터를 이용